본문 바로가기

비개발자 코딩공부

SQLD 문과출신 2주 공부&이론/기출 문제 자료 공유 #이직준비

데이터 관련 업무로의 이직을 희망하는데, 

기존 관련 업무 능력을 인정받기에는 직무도 다르고 공부했다는걸 증명하기 어려워서 

관련 자격증을 찾아보다가 SQLD를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준비기간은 근무중이면 적어도 2-3주 잡으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1주일은 설렁설렁 이론 공부하다가 2주 잡고 주중에 한시간, 주말에 빡시게 공부했습니다.

 

일하면서 공부하자니 여간 힘든게 아니더라구요 ㅜ_ㅜ 

저는 이런식으로 공부했습니다!

 

1주차 : 평일 - 이론 정리, 요약본 공부 & 유튜브 이론 강의 시청 / 주말 - 노랭이 책 문제 풀이 & 이론 정리

2주차 : 노랭이 책 문제 풀이 & 유튜브 기출 문제 강의 시청 

3일 전 : 추가 기출문제 - 오답노트 & 내가 정리한 요약본 다시 체크

 

데이터자격검정 사이트 : https://www.dataq.or.kr/www/accept/schedule.do

 

데이터자격시험

제23회 데이터분석 전문가(필기) 제31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10.12 ~ 10.18 10.22 11.6(토) 12.3 -

www.dataq.or.kr

 

저는 42회 9월 5일에 봤습니다!

올해 2021년 마지막 SQLD 시험은 11월 20일이네요! 아직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았어요

 

SQLD 개발자 자격시험은 두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과목 :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10문제)
2과목 : SQL 기본 및 활용 (40문제)

통과 점수 : 100점 만점 60점 이상
(과락 : 과목당 40점 이상 획득 필요)

저는 개인적으로 1과목이 너무 안외워져서 힘들었어요. 

기본적으로 SQL은 회사에서 주구장창 썼지만,

한번도 데이터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을 해본적이 없어서 

단어 조차 이해가 안가는데 외워야 해서 어려웠어요ㅜㅜ

 

마치 어릴때 컴퓨터활용능력이나 워드프로세스,, 애니악 이런거 배우던 느낌이었는데..

그래도 이렇게 기본 개념 한번 알고 가니까 좋은것 같기도 하더라구요 ㅎㅅㅎ 

 

오히려 2과목은 데이터 추출은 많이하지만 생성은 많이 안해서 헷갈리기도 했지만

손코딩하면 할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아서 괜찮은 편이었어요.

 

저와 같은 배경을 가지신 분들은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준비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준비물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출판) /
네이버카페 데이터전문가포럼(https://cafe.naver.com/sqlpd) 가입 

 

카페를 탐색해보니 대부분 이 책을 기본서로 공부하시더라구요

마치 보카 노랭이 단어책처럼,, 노랭이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론서는 아니고 문제은행 책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론은 이렇게 옆에 짧게 나와있고, 해설에 나와있긴 한데 너무 부족해요! 

이론을 알아야 뭘 풀든 말든 할텐데 어쩌지??

할 때 저 네이버 카페의 도움을 받으세요. 

 

다른 분들이 정리해놓은 이론 요약 자료들이 있습니다

정말 슨배님들께 감사해야 해요 

>>요약자료 모음 링크 : https://cafe.naver.com/sqlpd/13374

 

[국가공인] SQL 개발자(SQLD) 가이드(2020.08.25.)

요약자료(4개)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2020.08.25.) 정리된 SQL 개발자 가이드로 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자료실 교재 및 기출문제 복원자료를 취합하였습니다. ...

cafe.naver.com

 

1과목 공부방법

1과목은 이론 보고 쓰면서 외우시면 됩니다! 

기출문제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많이 나와요. 

뭐 엔터티와 부모관계.. 파이썬 공부할때도 간간히 보였던 이론들인데 

뭔가 좀 연결이 되는것 같기도 하고,, 암튼 이해하고 외우면 가장 좋지만 

시간이 없다면 그냥 외우시면 됩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저는 어문학과 답게 깜지를 쓰면서 외웠고,, 나이가 드니 머리가 잘안돌아가고,, 

 

되게 아씨 이걸 왜 알아야돼 ㅡㅡ 

했었는데, 알고 나니까 나중에 데이터 모델링이나 환경 구축할때 도움이 될 것 같더라구요. 

 

2과목 공부방법

2과목은 사람에 따라 케바케일 것 같은데, 

그래도 평소에 SQL을 많이 다뤄봤다면 그래도 괜찮을 거에요. 

대신 평소에 잘 쓰지 않는 문법들은 꼭 공부하셔야해요!

그냥 그 함수 자체에 묻는 문제들도 많아서 이걸 어떻게 쓰는지보다, 

이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가 더 중요한 시험이에요. 

 

그리고 실제로 쿼리를 실행할 때 이게 오류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었지만, 

손코딩은 그런게 없으니까,, 어디에서 오류가 날지도 예측해야하고.. ㅎㅎ

 

저는 평소에 윈도우함수는 많이 사용안했었는데, 

SQLD 보고 나서 실제 업무에서도 훨씬 더 많이 적용하게 되었어요.

 

위에 문제처럼 이렇게 이 결과값이 나오는 쿼리문을 고른다거나,

이렇게 쿼리를 돌리면 어떤 값이 나오는지 

이런 문제들이 많으니까 실 쿼리가 아닌 손쿼리를 어떻게 짜야할지도 한번 고민해보셔야해요. 

 

만약 실업무에서 쿼리를 많이 안다뤄봤다, 

하시면 다른 방법도 있지만 저는 코딩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사이트에서라도 연습을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코딩테스트 연습 : https://h-yony.tistory.com/75

 

SQL테스트/코딩 테스트 연습 사이트 #이직준비

9월에는 포스팅을 하나도 못했다니,, 이직에 집중하는 시기라 포스팅에 소홀했나봅니다 그래서 그동안 준비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업무 특성 상 데이터를 봐야할 일이 많아 SQL을

h-yony.tistory.com

물론 더 좋은 방법은 네이버 카페에 가면 알려주실거에요..

 

 

추가 : 유튜브 강의 

저는 이론 이해를 하고 외우고 싶어서 유튜브를 찾아보았는데

시간도 없고 봐야할 양은 방대해서 

유튜브가 굉장히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출퇴근하는 시간 활용해서 보았고, 1.5배속으로 해도 괜찮았어요. 

그리고 핵심을 짚어주셔서 이걸로 이론 정리해서 마지막에는 요약 정리도 했구요!

 

https://www.youtube.com/watch?v=PC3ypt_VGWI 

추가 : 기출문제 문제은행

기출문제 변형이 정말 많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강의에서 듣고

기출문제를 5회정도 더 찾아서 풀어보았어요.

물론 노랭이 책도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인데,

그래도 또 더 풀어보면 좋잖아여? 마치 토익처럼..?

 

이것도 역시 네이버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에서 자료를 찾을 수있어요.

https://cafe.naver.com/sqlpd/10604

 

SQLD 34회 기출 바탕 복원 문제 (2019년 8월 시험)

-----------------------------------------------Update : 예정 --------------------------------------...

cafe.naver.com

 

2020년의 최근자료는 찾을 수가 없는데,

복기해서 복원하는 것도 금지해서 그렇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면 최신버전 기출 문제집을 내주던지.. 

 

3N회 기출이 가장 많은데, 그걸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만 푸는게 아니라 꼭 강의를 같이 들으세요! 

저는 사실 기출 풀고 강의듣지 않고 

강의를 먼저 듣고 나서 마지막에 기출문제를 쫙 풀었는데요 

오답정리할 때 강의 다시찾아보고 했고..

기출문제 풀이 강의 듣다보면 더 이해도 잘되고, 설명도 쏙쏙 박혀요!

https://youtu.be/G9xtiEH2LTg

 

처참한 점수들 보이시죠? ㅎㅎ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여야 하는데 기출문제 풀면

항상 50점대가 나와서 속상했었는데 그래도 다행히 붙었어요.

 

그리고 중요한점!! 과락이 있습니다

 각 과목당 40점 이하면 안되니까 그점도 꼭 신경써주세요!

 

60점만 되자!! 했는데

간당간당한 점수는 아니여서 만족했고,,후후 

2021년 11월 20일, 2021년의 마지막 시험 합격하시길 바라요!